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뇌하수체클리닉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내분비내과 안에 전문진료분야 안에 뇌하수체클리닉

뇌하수체 클리닉

뇌하수체는 시신경 교차 (Optic Chiasm) 아래 부분의 말안장 (Sellar Turcica) 이라는 뼈 구조물 안에 위치하며 호르몬 분비 과정 중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장기로, 전엽과 후엽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전엽에서는 시상하부의 영향에 의해 성장호르몬, 갑상선 자극 호르몬, 유즙분비자극 호르몬,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 성선자극 호르몬을 분비하고, 시상하부에서 생성된 항이뇨호르몬, 옥시토신이 뇌하수체 후엽에 저장되어 있다가 필요할 때 분비됩니다. 자율 신경계 중추로서의 시상하부와 뇌하수체 사이에는 긴밀한 관계를 이루면서 신체내 모든 호르몬 분비 조절에 관여하며, 이를 시상하부-뇌하수체 조절계라고 부릅니다.

뇌하수체 종양이란?

뇌하수체 종양은 20대 이후에 발생하는 두경부 종양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병리학적으로 대부분 양성 종양이나, 뇌하수체가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당뇨병, 골다공증, 불임, 뇌 심혈관 질환 등의 다양한 내분비 대사 질환의 유병률과 이로 인한 사망율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뇌하수체의 바로 위쪽에는 시신경이 위치하고 있고 뇌로 들어가는 내경동맥과 안구운동, 얼굴의 감각에 관여하는 신경들이 뇌하수체의 바깥쪽에 위치한 경정맥동을 통과하기 때문에 종양 덩어리 자체가 신경을 압박하여 안구운동 장애, 시야 장애 및 두통 등을 일으 킬 수 있습니다.
뇌하수체 종양은 일부의 호르몬이 너무 많이 분비되어 여러 가지 증상을 일으킬 수 있고 반대로 종양에 의하여 정상의 뇌하수체가 압박되어 호르몬의 분비가 비정상적으로 제대로 안 될 수도 있습니다.
뇌하수체 종양의 치료목적은 너무 많이 분비되는 호르몬을 정상으로 돌아오게 하고 비정상적으로 너무 적게 분비되어 기능저하가 초래된 호르몬의 기능은 약물치료를 통하여 도와주고 종양의 재발을 막는 것입니다.

  • 유즙분비 호르몬 분비 선종 (Prolactin secreting pituitary tumor)
    뇌하수체에 발생하는 가장 흔한 종양은 프로락틴 (유즙분비 호르몬) 분비 뇌하수체 선종으로 전체 뇌하수체 종양의 40% 를 차지 합니다. 뇌하수체 세포들 중 유즙분비 호르몬을 분비하는 세포들이 종양으로 변하여 유즙분비호르몬을 과다하게 분비하게 되며 이에 따른 증상으로 불규칙한 월경 또는 무월경, 유즙분비 (임신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유즙이 분비되며, 남자환자에서도 유즙분비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음), 성욕감퇴, 불임을 유발합니다.
    혈액검사를 통하여 유즙분비호르몬 즉 프로락틴의 수치가 상승되어 있는 경우 진단이 가능합니다. 다만 프로락틴이 증가되어 있다고 전부 유즙분비 호르몬 분비선종은 아니며, 다른 종류의 뇌하수체 선종에서도 시상하부의 프로락틴 분비 조절 기능 장애로 인하여 프로락틴이 증가할 수 있고, 위장약 복용 등으로도 프로락틴이 증가 할 수 있기 때문에 감별이 필요합니다. 최종적인 진단은 MRI 검사에서 종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락틴 분비 뇌하수체 선종의 일차적인 치료는 약물 요법이며, 대부분 도파민 작용제로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나 시야 장애, 약물 요법 불응, 종괴에 의한 신경학적 증상 발생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 성장호르몬 분비선종 (GH secreting pituitary tumor)
    성장호르몬을 분비하는 세포가 종양세포로 발전하여 성장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는 경우로 성장기에 이 병이 발생하면 거인증이 생길 수 있으며 성장기가 지난 후에 발생하면 말단비대증을 나타내게 됩니다. 말단비대증의 증상은 눈두덩이 튀어나오고 광대뼈, 하악골이 커지고 혀와 코가 커집니다. 손과 발이 커져서 전에 끼던 반지가 안 들어가고 신발이 작아져 못신는 등의 신체 변화가 나타납니다. 성장 호르몬 분비 선종은 외형적인 변화 외에도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등의 합병증과 사망률 증가로 평균적으로 수명이 10여 년 정도 단축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얼굴의 변화 등의 외형적인 변화 및 혈액 검사로 성장호르몬 수치를 측정, MRI 검사로 확진 할 수 있습니다. 일차적으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 쿠씽병 (ACTH secreting tumor))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부신피질 자극호르몬의 과다분비로 인하여 발생하는 병으로 혈액 검사와 24 시간 소변내의 유리 코티솔치를 측정하면 진단이 가능하고 MRI 검사를 통해 확진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습니다.
    - 얼굴이 달덩이처럼 변하고 얼굴색이 붉어지고 피부에 여드름 같은 것이 많이 난다.
    - 살이 몸통에만 찌고 다리나 팔은 가늘어 진다.
    - 목 뒤의 살이 자라 올라 buffalo 소의 목같이 된다.
    - 살이 터지는 증상을 보이고 피부에 출혈성 반점이 생기거나 외상을 입으면 상처가 잘 낫지 않는다.
뇌하수체 전문 의료진

뇌하수체 클리닉에서는 뇌하수체 종양 환자의 진단 및 치료를 위하여, 뇌하수체 회의 (pituitary conference) 를 정기적으로 갖고, 내분비내과, 신경외과, 영상의학과 전문의 들이 모여서 환자에 대한 치료계획을 토의하여 최적의 치료방침을 결정하고 그에 따른 치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수술이 필요한 환자의 경우, 수술 전 총괄적인 검사 진행 및 진단, 수술 후 관리 및 약물 치료를 신경외과와 내분비 내과가 한 팀을 이루어서 유기적인 팀 중심의 협동진료를 통해 환자중심의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내분비내과 이은직 교수
  • 내분비내과 구철룡 교수
  • 내분비내과 김규리 강사
  • 내분비내과 박세희 강사
  • 내분비내과 서다혜 강사
  • 내분비내과 한유진 강사
  • 내분비내과 한승희 강사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